식초는 당뇨, 고지혈증, 다이어트, 항암, 항균에 효과가 뛰어난 식품이다. 농업회사법인 득수 이종규 대표는 식초의 효능을 몸소 체험했다. 30년이 넘도록 경험했던 위궤양이 식초를 먹고 사라진 것이다. 그때부터 이 대표는 이런 식초의 효능을 모든 사람들이 알 수 있기를 바라며 식초에 매달렸다. 이를 바탕으로 한 그의 식초에 대한 연구는 누님의 암으로 인해 더욱 깊어졌다. 현재 이 대표의 누님은 완치가 되었다.
식초에 대한 전문적인 지식 갖춰
이 대표는 우리나라 식초 연구에 있어 일인자라 할 만큼 깊은 연구를 이어왔다. 식초에 대한 정보를 얻기 위해 전문가를 찾기도 했지만 원하는 답을 얻지 못한 그는 직접 식초를 공부했다. 식품영양학과 함께 식초를 연구한 그는 석사학위를 취득했다. 그가 쓴 논문은 국제 학술대회에 채택되었다. 식초를 알리기 위해 식초교실을 열어 3000명이 넘는 사람들에게 식초의 효능을 전파하기도 했다.
국내 최초, 유일의 분말식초 개발해
이 대표는 2021년 천연발효식초 전문 업체인 농업회사법인(주) 득수를 설립, 수많은 연구를 거듭한 끝에 식초로 건강식품을 만들었다. 식초를 분말화하고 여기에 콜라겐과 프로바이오틱스를 혼합해 이 성분들을 동시에 섭취할 수 있게 한 ‘콜텍V’와 ‘콜텍A+’를 출시한 것이다. 식초의 영양분을 온전히 추출해 식초를 분말형태로 만들어 간편하고 맛있게 식초를 섭취할 수 있도록 했고, 여기에 프로바이오틱스와 콜라겐을 더했다. 콜텍V는 몸속의 노폐물을 배출하고 피로회복에 효과적이며, 콜텍A+는 지역특산물에 토종미생물이 발효해 얻어진 천연발효식초를 분무 건조해 만든 제품이다.
식초 전도사로 끝까지 식초의 효능 알릴 것
득수는 식품의약품 안전처에서 적합판정을 받았고, 제품은 특허출원을 했다. 식초에 대한 노력으로 이 대표는 2022 대한민국문화예술제 보건식품부분 대상, 2024 자연식품개발부분 대한민국사회공헌상 등을 수상하기도 했다. 현대인들이 겪고 있는 수많은 질병들을 예방할 수 있는 식초를 그는 예찬한다. ‘식초는 과학’이라고 말하는 이 대표는 이러한 뛰어난 식초의 효능을 더욱 널리 알리고자 한다. 이종규식초연구원을 운영하고 있기도 한 그는 더 많은 사람들이 더욱 편하게 식초를 섭취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앞으로도 꾸준히 연구를 이어갈 것이다.